삼성전자에서 햅틱폰(닉네임?)이라는 터치 단말 출시된다는 얘기때문에 몇가지 자료를 찾아봤다.
삼성전자에서 조합한 신조어인줄 알았으나, 인공촉감기술을 뜻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우리도 이전부터 쉽게 접했던, 조이스틱, 진동조이패드가 여기에 속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roboman.co.kr/zbxe/?mid=diy&page=2&document_srl=2945 참조)
요즘에 새로운 추세가 터치단말이다 보니까, 단순한 터치처리가 아닌, 상호 인지 개념이 추가된게 햅틱폰으로 보면 될듯 하다.
핸드폰 야구게임을 보면, 안타를 친다던가 했을때 타격감을 진동의 레벨로 조정해서 사용자에게 반응하는데, 이게 일종의 햅틱개념으로 보면 이해가 쉬울듯.
최근에 나온 LG전자 터치폰(곧 출시를 앞둔 모델을 포함해서 3종 정도) 의 경우는 단순히 LCD터치시에 진동정도의 반응이 전부라면, 햅틱폰의 경우 - 기사 내용으로 추측한 부분이긴 하나 - 각 상황에 따른 피드백 반응을 보다 세분화했다.
기존에 SKY 붐붐폰이나 LG전자 폰에 비하면 좀더 세련된(?) 진화로 보인다.
햅틱에 대한 또 다른 자료를 보고 싶다면..
http://www.roboman.co.kr/zbxe/?mid=diy&page=2&document_srl=2945 (앞에 설명한 일반적인 내용)
http://www.immersion.com/mobility/press/haptics_mobile-ue_nov07v1.pdf (모바일쪽 햅틱에 대한 설명. http://www.immersion.com 사이트 내에서 더 많은 내용을 참고할 수 있을 듯함. 설명내용중에 삼성전자, LG전자 폰에 대해서 잠깐 언급되어 있음)
국내검색엔진에서 "haptic" 으로 찾으면, 삼성전자 폰에 대한 기사가 많으니, 구글링으로 찾는게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댓글 영역